IT

육아정보 - 피부발진

Qhtlr 2007. 5. 8. 15:12
울긋불긋 피부 발진이 생겼어요

발진은 크게 나눠 피부병으로서의 발진과 감염증 증상의 하나로 발진이 생기는겨우가 있습니다. 피부병으로서의 발진은 아토피성 피부염, 습진, 접촉성 피부염처럼 아이들체질과 관련해서 생기는 것도 있고, 농가진과 물사마귀처럼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감염증으로 발진이 생기는것에는 풍진, 돌발성 발진증, 홍역, 수두 등이 있습니다. 발열과 같은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몸에 발진이 보이면 옷을 모두 벗게 발진이 나는 부위가 어디인지 빨리 파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가정간호의 포인트

○ 기저귀 가려움증이나 땀띠로 생긴 발진은 매일 손질하면 낫습니다. 발진만 날 뿐 다른 증상이 없고 발진도 심해지지 않으면 상태를 봅니다. 더 번지거나 가렵지 않게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면서 발진 증상을 관찰합니다.

○ 발진 외에 발열을 수반하는 경우는 감염증에 걸려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아과로 가비다. 발진의 색과 모양, 어디서부터 생겼는지 관찰하는 외에 발진과 열 중 어느 것이 먼저였는지 조사해 메모합니다. 이 관찰 기록은 의사가 병명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약을 먹여 발진이 생긴 경우는 약의 복용을 중지하고 그약을 소아괴에 갖고 가서 알아봅니다. 약으로 인해 생기는 발진일 수도 있습니다.

○ 발진과 발열이 있고 아이의 상태가 나쁘거나 심한 기침을 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소아과에 데려갑니다. 발진과 발열뿐만아니라 아이의 기분이 나쁘고 전신에 나타나는 증상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것은 피하세요
무조건 피부질환은 위험하지 않다고 생각해 엄마가 집에서 연고를 발라주며 자가치료를 하다가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발진이 날 때
홍역, 수두 등 전염성 발진은 형제나 친구들에게 옮길 우려가 있으므로 격리시킵니다. 발진은 가려움이 심해 긁어서 더해지는경우가 있으므로 의사가 처방해준 가려움을 예방하는 연고를 바릅니다. 입 안에 발진에 생길때는 음식을 먹을 때 아플 수 있으므로 온도와 맛에 주의해서 자극이 적고 먹기 쉬운 것을 줍니다. 발진이 나는병은 피부청결이 중요하므로 이불과 시트, 속옷 등을 자주 잘아주고 목욕할 수 없는 때라도 엉덩이는 반드시 씻어줍니다. 의사가 허락하면 매일 목욕시킵니다.

- 손톱과 발톱을 잘라 깨끗이 합니다.
- 속옷, 시트 등은 자주 갈아 청결히 합니다.
- 감염증에 의한 발진은 다른 아이에게도 옮지 않도록 접촉을 피합니다.
- 몸이 너무 따뜻하면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피부, 입, 목, 등에 발진이 생겼다.(의심되는 질병)

○ 성홍열 : 인후의 통증, 혀가 딸기처럼 오톨도톨하고 붉게 변하고, 편도선에 하얀색 곱이 낍니다. 목, 가슴의 좁쌀 같은 반점으로 시작, 입 주변을 제외한 온몸으로 번집니다.

○ 땀띠 : 얼굴, 목, 어깨, 팔꿈치, 사타구니, 무릎 안쪽에 좁쌀 크기의 붉은 발진이 돋습니다.

○ 농가진 : 입술, 코, 귀 주변, 손, 발, 가슴에 붉은 발진이 생겼다가 터지면서 황갈색 딱지가 앉습니다.

○ 기저귀발진 : 기저귀를 찬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면서 붓고, 심하면 진물이 생기고 합니다.

○ 지도상설 : 아이의 혀에 적색 반점이 지도 모양으로 생깁니다.

○ 스트로플루스(구진성 두드러기) : 직경 2mm의 작은 것에서 작은 콩만한 것에 이르기까지 불그레한 두드러기가 사지에 많고 가운데 작은 수포가 생기거나 가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 지루성 습진 : 머리털이 난 언저리에서 정수리에 걸쳐 황색 비듬덩어리와 같은 딱지가 붙어 있습니다. 눈썹에도 생기기 쉽고 콧방울 언저리에도 납니다.

○ 물사마귀 : 표면에 광택이 있는 부드러운 사마귀로 가운데가 조금 들어가 있습니다. 얼굴, 목, 겨드랑이, 허벅지에 잘 생깁니다.

○ 수충백선 :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벗겨지거나수포가 생기거나 가렵스비다. 피부에 감염되면 동그랗게 발진이 생기는데 주위가 둑처럼 약간 높고 붉으며 중앙부가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 지루성 피부염 : 머리, 겨드랑이, 얼굴에 기름기가 도는 갈색 딱지가 않는 부스럼이 나고, 노란색 진물이 나옵니다.

○ 아구창 : 열은 나지 않으나, 입 안에 하얀 설태가 끼어 가제로 살짝 닦았을 때 잘 묻어나지 않습니다.

○ 아토피성 피부염 : 피부가 붉게 변하고 진물이 나거나 딱지가 앉고, 붓는 경우 몹시 가려워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 홍역 : 감기 비슷한 증상으로 시작되어 고열, 눈 충혈, 콧물, 마른 기침을 동반하며, 작은 적갈색 반점이 귀 뒤, 얼굴, 몸통 순으로 번집니다.

○ 수족구병 : 고열과 함께 붉은 발진이 생겨 2~3일 후 고름 물집이 되고 입, 손, 발 순으로 나며 입 안의 반점은 늦게 발견됩니다.

○ 수두 : 가려움증, 두통, 열을 동반하고, 몸 전체, 입술, 항문 주위, 귀 뒤까지 무더기로 발진이 돋아 물집으로 변하고 딱지가 앉습니다. 3~4일 주기로 발진이 납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주 증상입니다. 늘 코가 막힙니다.

○ 카타르성 구내염 : 입 안의 점막이나 잇몸의 넓은 부분에 걸쳐서 빨갛게 부습니다. 군침, 구취 생기며 통증이 심합니다.

○ 아프타성 구내염 : 입 안의 점막, 혀, 잇몸 등에 쌀알만한 희고 작은 궤양성 반점이 생겨 침을 흘리며 입에서 냄새가 납니다.

○ 궤양성 구내염 : 갑자기 열이 나고 입의 점막이나 잇몸 등이 조그맣게 패어 몹시 아프며, 그표면이 회백색의 막으로 덮여 출혈하기 쉽습니다.

○ 사과병(전염성 홍반) : 약간의 미열과 함께 볼에 이어 목, 가슴과 배, 팔다리에 홍역처럼 발진이 생깁니다. 뺨이 새빨갛게 부어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