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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cle E-Business Suite 11i.10에 녹아있는 오라클의 혁신 기술들

Qhtlr 2007. 4. 17. 14:07

Oracle E-Business Suite 11i.10에 녹아있는 오라클의 혁신 기술들 박효성│한국오라클

오라클은 표준 기반의 통합 프레임워크인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를 제공해 기업이 처리해야 할 모든 IT 요소를 지원, 해결하고 있다.
Oracle E-Business Suite는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를 완성하는 주요 솔루션이다.
이 글에서는 이런 관점에서 Oracle E-Business Suite 11i.10에서 강화, 개선된 점들을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와 연계해 살펴본다

최신 기술의 집합체

Oracle E-Business Suite의 Global Single Database(GSD) 컴퓨팅 모델은 이미 수많은 운영 레퍼런스를 보유한 입증된 아키텍처로서, Oracle Database 10g와Oracle Application Server 10g의앞선기술을 이용하여 확장성, 유연성, 고성능과고가용성, 총 소유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거두어 왔다.
기업의 비즈니스 정보를 통합적으로 액세스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시하는 Oracle E-Business Suite 솔루션은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라는 표준 기반의 통합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는 가장 하위의 데이타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서버 등의 원천 기술부터 가장 상위의 정보 액세스 솔루션까지 기업이 비즈니스적인 이점에 집중할 수 있도록 IT 관점에서 관리해야 하는 모든 요소들을 지원한다.
Oracle E-Business Suite의 새로운 버전인 11i.10에서는 XML 기반 리포팅 툴인XML Publisher나 새로운 사용자 관리 모델인UMX, 강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인화 기능 및 관리 툴 외에도 통합 서비스 부분을 한층 강화했다.
데이타허브, 통합저장소, 웹서비스와 BPEL 등의 요소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를 Oracle E-Business Suite에 실현한 것으로, 고객은 이러한 솔루션들을 바로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다.
그러면,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그림1>를 다음과 같은 서비스 측면에서 살펴보면서 Oracle E-Business Suite 11i.10에서 강화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 통합 서비스
• 보안 서비스
• 프린트와 리포트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관리 및 통제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엔터 프라이즈 서비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 <그림2>와 같다.

오라클에서는 ERP와 더불어 기업의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서 Oracle E-Business Suite와 통합된 Oracle Portal, Oracle Identity Management(SSO), Oracle Discoverer, Oracle Collaboration Suite를 지원해왔다. Oracle E-Business Suite 11i.10 에서는 한층 강화된 기업내의 포탈 서비스, 인증관리 서비스, 협업 관리 서비스 등을 위해 Application Platform Suite로 Oracle Application Server 10g의 기능들을 채택하고 있다. 이 기능들은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 강화된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기존 자원의 활용성을 높임으로써 Oracle E-Business Suite 사용자뿐 아니라 영역 밖의 사용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준다<그림3>.

새로운 Oracle Portal에서는 웹 클리핑과 써드파티인 OmniPortle t에서의프록시인증, 커스터마이징의 엑스포트/임포트 기능, 마이그레이션툴 지원 등 포탈 개발 툴 기능과 리치 텍스트 에디터, Xythos 웹 파일 클라이언트 지원 등의 컨텐트 관리 기능 및 배포(deployment) 지원 기능들이 향상되었다.
Oracle Identity Management는Oracle E-Business Suite의사용자관리 시스템과 통합되어 LDAP를 통한 사용자 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써드파티 LDAP와의 연동을 통해 기존 사용자 관리와도 통합된다. 또한 Oracle Identity Management를 통하여 Oracle Collaboration Suite와의 SSO (Single Sign On)도 완벽히 지원한다.
Oracle Portal에서는Oracle E-Business Suite 로그인 포틀릿 및 미리 구성되어 있는 Oracle E-Business Suite 각 모듈 포틀릿 뿐아니라 최신 버전의 Oracle Discoverer와 같이 고객이 정의하는 인텔리전스도 쉽게 Oracle Portal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통합 서비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통합서비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그림4>와 같다.

기업이 신규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현할 때 성공여부는 새로운 엔터프라이즈와 기존 레거시시스템들 간의 중단없는 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낼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나 과거부터 대부분의 통합은 어렵고 복잡한 부분으로, 오라클은 바로 이 부분에 있어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라는 단순함으로 기업이 직면한 장벽을 넘어 그 효과를 구체화 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SOA는 서비스 제공자가 잘 정의된 인터페이스로 비즈니스 기능들을 저장소 (Business Broker)에 등록하고, 서비스 사용자가 저장소에서 검색한 서비스들로 시스템간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현함으로써 시스템들을 통합하는 아키텍처이다.
SOA가 기존의 통합 기술들과 다른 특징은 특정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표준을 사용하여 느슨하게 연결되어(loosely-coupled) 있어 어느 플랫폼에서도 구현 가능하므로 비즈니스 관점에만 주력하여 통합을 구현할 수 있다는것이다.
Oracle E-Business Suite는 이러한 SOA를 지원하는 아키텍처로서 다음과 같이 통합에 필요한 모든 레이어를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 저장소에 해당되는 Integration Repository
• 데이타 통합을 구현하는 Oracle Customer Data Hub
• BPEL과같은통합플랫폼활용

통합 저장소

오라클은 Oracle E-Business Suite와의 통합을 위하여 버전11i.10부터 훨씬 강화된 Integration Repository를 제공한다.
Integration Repository는E-Business Suite API 및 웹서비스뿐 아니라 Oracle E-Business Suite의 통합 포인트(APIs, 오픈 인터페이스, 비즈니스 이벤트, XML 메시지, EDI 메시지, 서비스 빈즈, 웹 서비스 등)를 한 곳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통합 저장소 이다. 이를 통해서 어떤 통합포인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써드파티 툴을 사용해 통합할 때도 이 저장소를 검색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화면1>.

Integration Repository는 인터페이스 타입, 비즈니스 엔티티, 제품, 제품군, 표준별로 인터페이스 타입과 도큐먼트를 검색할 수 있으며, <표 1>과 같은 표준을 준수한다.

Oracle Customer Data Hub

전사적 데이타 레이어의 통합을 위해서 오라클은 어떠한 패키지 솔루션벤더 보다 먼저 데이타 허브를 솔루션으로 출시하였다. Oracle Customer Data Hub를 통해서 기존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업 내에 분산 되어있는 고객정보를 하나의 저장소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다. Oracle Customer Data Hub는 Oracle E-Business Suite와 같이 도입할 수도 있고 기존 레거시 시스템들을 위한 단독 허브로서 도입할 수도 있다. 이는 향후 통합 고객 데이타모델로 가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여 주므로 기업이 순차적으로 계획하여 통합할 수 있게 해준다<그림5>.

또한 데이타 통합 모델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고객 데이타를 통합 저장소로 이관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의 질과 정확성을 위해서 데이타 품질 관리 기능과 데이타 관리자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들을 통해서 중복 데이타나 부정확한 데이타를 정제하여 정확한 데이타만을 관리하게 되며, 이렇게 만들어진 통합 저장소의 고객 정보를 다각도에서 조회해 볼 수 있는 360 Degree Enterprise Viewer를Customer Online 이라는 솔루션과 함께 제공함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한 가치있는 데이타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통합 플랫폼의 활용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을 위한 통합 서비스 프레임워크 기능에는, 내부 통합을 위한 Oracle Application Server InterConnect와 외부 통합을 위한 Oracle Application Server Integration B2B, Oracle E-Business Suite Adapter를 비롯한 용도별 어댑터, 그리고 프로세스 통합을 위한 BPEL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웹 서비스와 표준에 기반한 시스템간 통합 프로세스 구현 기술인 BPEL(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은 획기적이며 독보적인 상용SOA 지원제품이다.

• Oracle Application Server InterConnect와Integration B2B
Oracle Application Server InterConnect와 Integration B2B의 구성은<그림 6>과 같다.

• Oracle Applications Adapter
Oracle Application Server InterConnect와 Oracle E-Business Suite Adapter를 통해서 외부 시스템과 Oracle E-Business Suite와의 연동 기능을 제공한다<그림 7>. Oracle E-Business Suite Adapter는 미리 구현된 5개의 인터페이스, 즉 Customer, Item, Employee, Vendor, Ship Confirm 에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비용과 구축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 BPEL
SOA의 핵심에는 XML을 기반으로 하는 웹 서비스와 와 BPEL(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이라는 표준 기술을 구현한 오라클 솔루션이 있어 Oracle E-Business Suite와 기업내 시스템 및 기업외 시스템까지 통합을 지원한다.
BPEL로 구현한 외부통합 프로세스는 지금까지의 웹 서비스와 달리 여러 시스템에 걸쳐 처리되어야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로직을 부여할 수 있으며 프로세스의 진행을 모니터링하고 종결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BPEL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도록, Oracle E-Business Suite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들은 Integration Repository에서 참조되며, 각 웹 서비스는 WSDL로 공시된다(publishing). 컴포넌트로는 BPEL Designer, BPEL Engine, BPEL Console로 구성된다<그림 8>.

보안 서비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보안 서비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그림9>와같다.
보안 관련 기능은 표준 기술의 이용과 사용자 생성 및 관리를 위한 통합된 접근방법의 제공, 기존의 써드파티LDAP나 SSO 솔루션과의 연동, 사용자 관리 권한 분산 등의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엔터프라이즈 아이덴티티 관리

Oracle Application Server 10g의 Enterprise Identity Management의 SSO와LDAP를통해서Oracle E-Business Suite를 비롯한 기업 내의 많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를 통합 인증할 수 있으며, PKI, SecureID, Biokey 등을 통한 강력한 인증 기능을 제공한다. 이 때 기존에 사용하던 써드파티 SSO나 LDAP가 있을 경우에도 이를 연동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그림10>.

UMX로 더욱 향상된 역할 관리

새로 도입된 역할기반 액세스 통제(RBAC : Role Based Access Control) 모델을 통해서 사용자 권한 관리가 좀 더 유연하고 손쉬워졌다. 사용자가 부여받은 역할에 따라 권한과 업무영역이 할당되므로 조직변경이나 업무변경 등의 처리가 간편해졌다. 그 밖에 셀프서비스 비밀번호 재설정 기능과 계정요청 기능, 사용자 관리 권한을 부여하는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사용자 관리 권한 부여 기능이란, 각 조직별로 사용자 관리 권한을 따로 가져가기 원할 경우 이러한 권한을 필요한 조직이나 그룹으로 나누어서 관리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이다.
RBAC 모델은 기존의 권한 관리 모델에 역할의 개념을 추가하여 한층 강화된 사용자 관리 모델이다. <그림 11>과 같이 기존에는 책임(responsibility) 단위로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었는데 이제는 사용자에게 바로 권한을 주는 것도 가능하지만, 사용자가 부여 받은 역할을 통해서 자동으로 역할에 해당되는 권한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더 효율적으로 사용자의 권한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자서명

Oracle E-Business Suite는기본적으로탑재된Oracle Workflow를 통해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장한다. 이러한 워크플로우를 통해서 기업 내의 승인 업무도처리되는데, 이때 보안상 본인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소개된 기능이 전자서명 기능이다. 이는 문서 승인처럼 본인 확인이 필요할 경우 전자서명 기능을 추가하여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때 처럼 인증서를 통해서 본인을 인증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화면2>와 같이 특정 업무에 대한 승인이나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인증서를 통해서 확인을 거친 후에 최종적으로 승인이 처리된다.

프린트와 리포트 서비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프린트/리포트 서비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그림12>와 같다.
기업 내부에서는 수많은 양식의 리포트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리포트는 간단한 라벨부터 복잡한 주문서나 EDI 파일까지 수많은 양식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요구사항에 맞는 포맷별 리포트를 개발해야 하므로, 그 결과 수많은 리포트를 개발, 유지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게 된다. 예를 들어, 하나의 데이타를 기반으로 한 리포트를 10개의 양식으로 개발하고, 각 언어별로 리포트를 개발한다고 했을 때 이러한 개발 요구사항은 데이타의 종류.양식의 종류.언어의 종류의 개수로 개발해야 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른 사소한 포맷의 변경(박스의 추가,위치의 변경, 라벨의 변경) 등 수많은 리포트의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이 들게 되는 것이다<그림13>.

XML Publisher는 기존의 리포팅 솔루션과는 달리 데이타 레이어와 포맷팅 레이어를 분리함으로써 유연한 리포팅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즉, 데이타는 Oracle E-Business Suite에 취합되지만, 이 데이타를 어떤 양식으로 볼 것인가는 여러 가지 템플릿에서 디자인되도록 분리되어 있다. 이러한 데이타와 템플릿 실행시 XML Publisher가 결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색깔, 이미지, 폰트 스타일 등 다양한 양식의 리포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게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친숙한 데스크 툴을 사용하여 템플릿을 디자인하고 이 템플릿을 XML Publisher를 통해 사용자가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그림14>, <화면3>.

Oracle E-Business Suite와의 통합

XML Publisher는Oracle E-Business Suite 11i.10에서 제공되는 신기능으로서, Oracle E-Business Suite에서 XML Publisher 리포팅을 사용할 수 있다. Oracle E-Business Suite에서는 Concurrent 프로그램으로 XML Publisher가 제공되며 패키지 리포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새롭게 개발하는 리포트까지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화면4>.

기존 리포팅 솔루션과의 차이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XML Publisher는 기존의 리포팅 솔루션을 대체하는 솔루션이라기 보다는 다른 용도의 리포팅 솔루션으로 볼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 <그림15>와 같다.

Oracle E-Business Suite는 전통적으로 전문사용자가 사용하는 폼(forms) 애플리케이션과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HTML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각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두에 대해서 개인화(personalization)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 버전부터 소개되기 시작한 개인화 기능은 이번 버전에서 많은 기능이 강화되었다. 이러한 개인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코딩을 최소화하면서 화면구성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원하는 대로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화 기능을 통해서 기존에 제공되던 화면 변경을 위한 기능들의 범위를 넓혀 이전보다 더 많고 강력한 기능들을 추가했으며 적용 방법도 편리해 졌다.
개인화 기능은 기본 화면 정보 위에 별도로 계층화되어 저장되는 정보로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인스턴스 간에 이관도 할수 있고 디버깅을 위해서 일제히 개인화 기능을 오프해 기본 화면만 보도록 설정할 수 있다<그림16>.

<화면 5>와<화면 6>은 개인화 기능을 이용했을 때 그 전과 후의 화면 예이다. 사용하지 않는 필드나 탭을 숨기고 필드의 위치를 바꾸고 필드명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특정 조건에 메시지를 보여주거나 메뉴를 활성화/비활성화 하거나 관련된 다른 폼을 띄우는 등의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이러한 변경은 별도의 개발 도구를 이용하거나 소스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고 <화면 7>이나 <화면 8>과 같은 화면을 통해서 원하는 내용을 정의하게 된다. 변경하고자 하는 화면에서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개인화를 정의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서 해당 화면에서 변경하려는 내용을 정의하면 된다. 이러한 정의는 컨텍스트를 제공하여 레벨별(사이트, 책임, 사용자 등)로정의, 관리할 수 있으며, 정의된 내용을 손쉽게 활성화/비활성화,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관리 및 통제

Oracle Information Architecture에서 관리 및 통제 서비스와 관련된 컴포넌트는<그림17>과 같다.

기업에서는 서버나 애플리케이션이 다운타임 없이 24시간 365일 운용되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감시 및 적절한시기를 놓치지 않는 관리작업이 요구된다. Oracle Enterprise Manager는 이러한 시스템 관리에 대한 풍부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 서버의 환경 전체를 일원화해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Oracle Enterprise Manager

Oracle Enterprise Manager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관리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기업 환경에 효율적인 관리를 실현한다. Oracle Enterprise Manager는 대규모의 오라클 시스템을 관리하고 모니터하기 위한 간단한 응용 서버 관리 인터페이스와 포괄적인 시스템을 제공한다<그림18>.

• Oracle Database >>> 실행 병목의 자동적인 식별과 Oracle Database 환경의 실행을 관리한다.
• Oracle Application Server >>> J2EE에서 포탈까지, 구성요소의 무선 부분과 Oracle Application Server 플랫폼의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 Oracle Collaboration Suite >>> Grid Control은 Oracle Collaboration Suite의 Email, Files, Web Conferencing 또는 Calendar 등을 모니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Oracle E-Business Suite >>> Oracle E-Business Suite를 위한 Grid Control Plug-in은 Oracle E-Business Suite 시스템을 모니터하는 데 있어 Grid Control에 다양한 특징을 더한다.
• Host, Network and Storage Management >>> 하드웨어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일치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니터링의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Oracle Application Manager

Oracle E-Business Suite를 구성하는 서비스들을 구성, 관리하며 Oracle Enterprise Manager에 플러그인되어 관리자에게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환경 전체를 일원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그림19>.

모니터링 및 컨트롤
Oracle Enterprise Manager 10g는 새롭게 소개된 Grid Control 기능과 068 ORACLE KOREA MAGAZINE Oracle Applications Manager와의 연동을 통해서 Oracle E-Business Suite 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Oracle Application Manager의 Applications Dashboard는 Oracle EBusiness Suite에 대한 구성 환경의 변화와 실행되는 프로세스에 대한 요약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와 시스템의 모니터링 정보를 보여준다<화면9>.

Oracle Application Manager는 다음 항목들을 모니터 할 수 있다.

• Applications Dashboard
• Monitor and Control Application Tier Services
• Monitor and Control Workflow
• Applications Usage
• Concurrent Processing System Reports
• System Alert Summary
• Alert Notification Subscriptions
• Page Flow Logging
• Expanded JServ Monitoring
• Monitoring Security
• Business Flows Oriented Monitoring
• Monitoring via Grid Control

진단 및 트러블슈팅
Oracle Diagnostics는 시스템 구성, 성능, 워크플로우에 대한 진단 기능을 제공한다. 문제가발생되면Oracle Application Manager를 통해 관련메시지를 자동으로 통지하고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화면10>.

구성작업 관리
Applications Dashboard를통한Diagnostics 기능 사용 화면 Advanced Configuration Wizards를 통해 복잡한 구성 작업의 자동화 기능을 지원한다. 이 기능은 시스템 복제 및 환경의 변화에 유용하며, 환경 변화 중에 발생한 문제점을 구분하여 보여줌으로써 환경 재구성에 도움을 준다<화면11>.

시스템 관리
Oracle Application Manager는 패치 관리를 돕기 위해 많은 특징을 제공한다.
현재 시스템에 적용된 패치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Oracle MetaLink로 부터 다중의 패치를 다운로드하여 하나의 패치로 통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 때 각 패치의 영향을 체크해 준다. 또 Patch Wizard를 통해서 오라클이 추천하는 패치정보를 분석할 수도 있다<화면12>.

그 외에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복제 자동화
• 패치 다운로드와 병합의 자동화
• Patch Impact 분석
• 적용된 패치 검색
• 파일 히스토리
• 패치 타이밍 기록
• Patch Advisor

제공 : DB포탈사이트 DBguide.net

출처명 : 한국오라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