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펀드

수익증권과 뮤추얼펀드의 차이

Qhtlr 2007. 8. 1. 15:58
오늘 미래에셋디스커버리 와 신영밸류고배당주식형 펀드를 샀는데 계좌를 확인해보니

미래디스는 뮤추얼펀드고 신영밸류는 수익증권으로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이런 차이점이 있네요.

수익증권과 뮤추얼펀드의 차이

 

수익 증권과 뮤추얼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아 펀드를 만들어 운용한 후 투자 수익을 실적대로 돌려 주는 점에 있어서 외형상으로는 상당히 유사합니다. 그러나 설립 절차나 내용상으로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설립 형태와 투자자의 법적 지위가 다릅니다.
뮤추얼 펀드는 주식을 발행하여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한 후 전문적인 자산 운용회사에 자산 운용을 맡겨 주식, 채권, 파생 상품 등에 투자하여 이로부터 얻은 수익을 투자자인 주주들에게 분배해 줍니다. 뮤추얼 펀드는 주식 회사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법적 지위가 주주가 된다는 점에서 투자 신탁 회사의 수익 증권과 다릅니다.

수익 증권은 수익 증권을 발행하여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한 후 모집한 투자 신탁회사가 직접 자산 운용을 하여 이로부터 얻은 수익을 투자자인 수익자에게 분배해 줍니다. 그리고 수익 증권은 투자 신탁 회사와 투자자 간에 신탁 계약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법적 지위는 계약자가 됩니다.

이익금의 분배 형태가 다릅니다.
뮤추얼 펀드는 1년간 운용 실적에 대한 이익금을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데 비하여, 수익 증권은 보유 기간 동안의 수익 증권의 수익금을 수익 증권에 투자한 계약자에게 지급합니다.

환금 방법이 다릅니다.
우리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폐쇄형 뮤추얼 펀드는 대부분 존속 기간인 1년간 환매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단지 증권 거래소 시장이나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을 경우 주식 시장에서 매매를 통해 환금할 수가 있습니다. 반면 수익 증권은 통상 투자 기간이 3, 6, 12개월로 종류가 나뉘어져 있어, 가입 후 발생한 이익금 중 일부를 환매 수수료로 지급하면 언제든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펀드 운용의 투명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는 투자자가 주주이기 때문에 회사 운영의 모든 면을 투자자가 알 권리가 있으며, 매일의 수익률과 자산 내역 등을 투명하게 알려 줍니다. 이에 비해 수익 증권은 펀드 매니저가 어떻게 투자금을 운영하는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처음 펀드에 가입하려는 투자자들은 수익증권과 뮤추얼펀드의 개념이 뭔지부터 헷갈리게 됩니다.
여기에 '계약형 투자 신탁'과 '회사형 투자신탁'이라는 용어까지 등장하면 더욱더 복잡해집니다.
이들 용어는 펀드 조직의 법적 성격(지위)에 따라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우선 간단하게 '계약형 투자신탁=수익증권', '회사형 투자신탁=뮤추얼펀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익증권]이란 재산의 운용을 타인에게 맡긴 경우 그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표시된 증권을 의미합니다.
조금 넓은 의미에서 수익증권은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으로 펀드를 만들어 투자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게 분배해주는 펀드 투자 기구 입니다.
여기서 펀드 자금을 대면서 수익증권을 소지한 펀드 투자자와 펀드 자금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 펀드 자금을 보관하는 수탁회사(은행) 사이에서는 서로 계약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그래서 수익증권을 계약형 투자신탁이라고도 부릅니다.


☞우리나라 펀드 제도는 계약형 투자신탁인 수익증권제도가 가장 먼저 도입되었고 요즘 판매중인 펀드중 95% 정도가 수익증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반면 [뮤츄얼펀드]는 계약적 관계인 수익증권과 달리 명목상 회사인 증권투자회사가 만들어집니다.
이때 회사는 실체를 가진 회사가 아니라 페이퍼 컴퍼니 입니다.
그래서 뮤추얼펀드를 회사형 투자신탁아라고도 부릅니다.

☞계약관계인 수익증권과 달리 뮤추얼펀드는 투자자와 운용사간의 관계도 다릅니다.
투자자는 투자금에 대한 수익자가 아니라 명목상 회사에 출자한 주주가 됩니다.
펀드에 넣는 투자금은 회사에 대한 출자금이 됩니다.
투자자는 주주로서 매년 배당금 형태로 수익을 돌려받게 됩니다.
투자기간은 수익증권이 2년, 3년 등 다양하지만 뮤추얼 펀드는 1년짜리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 개방형 뮤추얼 펀드가 많이 나오면서 투자기간 제약도 없어졌습니다.
이처럼 수익증권과 뮤추얼 펀드는 형태에 있어서 법적으로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하지만 현재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기간이나 투자자금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두가지 개념을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출처: 모네타